Corylopsis coreana
낙엽성 관목. 높이 1-2m. 겨울눈 및 소지 원형, 끝은 뾰족하게 발달, 2개 아린, 보통은 혼아, 정아는 측아와 유사(길이 8-12mm)하다. 소지는 황갈색 또는 암갈색, 털이 없고 껍질눈(피목)이 밀생한다. 2년지는 회갈색이다. 잎자국은 삼각형, 반원형이다. 잎 어긋나기, 달걀상 원형, 점첨두 심장저, 크기는 5-11cm × (4.5)7-10.5cm, 뾰족한 톱니가 있고 표면은 녹색, 뒷면은 흰 회색이지만 털이 거의 없고 잎맥은 7-8개이다. 가을에 노란색으로 단풍이 든다. 잎자루는 길이 1.5-3.0cm이며, 잎과 더불어 털이 없다. 꽃 총상꽃차례는 7-11(13)개의 꽃이 달리며, 길이 3-4cm이지만 꽃이 핀 다음에는 (5)7-8cm로 길어진다. 기부의 포는 긴달걀꼴, 얇은 막질이며 양면에 견모, 그 윗부분에서 견모로 덮여 있는 잎이 나온다. 꽃의 포는 긴달걀꼴, 내면과 가장자리에 털이 많이 발달하며, 밑부분에서는 꽃잎 보다 길고 윗부분의 꽃에서는 짧다. 꽃받침은 2mm이면서 5개이고 털이 없고, 꽃잎은 5mm로서 숟갈형, 예저, 연한 황록색이다. 수술은 5개, 길이는 5-8mm, 수술 꽃밥은 붉은 색, 노란색, 갈색 등 다양하며, 암술대는 2개, 길이는 7-8mm이다. 열매 및 종자 삭과는 2실, 2개로 갈라져서 검은색 종자가 달린다.
개화기 3월말-4월중(남부는 4월초, 중부지방은 4월중순)
결실기 9-10월
분포 전라남도 지리산, 백운산 지역 일대와, 경기도 수원과 포천 백운산에 분포. 한국 고유종
분류학적 소견 C. gotoana Makino는 수술이 길고 (2배 정도, 8-10mm) 수술 꽃밥이 적색인 반면, C. glabrescens Franch. et Sav.는 수술이 짧고(4-5mm), 수술 꽃밥이 노란색으로 확연하게 차이가 있다고 한다(Yamazaki, 2001). 분포에서도 역시 C. gotoana는 혼슈, 큐슈, 시코쿠를 가로지르는 선을 중심으로 북서쪽에 분포하는 반면, C. glabrescens는 남쪽에 분포한다. 이런 종간차이를 근거로 일본 학자들은 한반도에 분포하는 히어리(C. coreana Uyeki)를 C. gotoana와 동일 종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최근 Roh et al.(2007)에서는 nrDNA-ITS region 분석에 의해 C. coreana가 독립된 종으로 보고 있으며 잎의 형태(외형)과 털이 없는 특징에 있어 일본종과 확연하게 차이가 있다. 꽃밥에 대한 색깔은 채집된 지역 내에서도 적색, 노란색, 갈색등 다양한 색깔이 나타나 변이가 매우 심해 히어리가 일본의 C. gotoana와 C. glabrescens와 구분하는 형질로는 적절하지 않다. 일본의 두 종은 과거 잡종의 영향이 있다고 보지만 히어리는 이 두 분류군들과 유전적, 형태적으로 뚜렷하여 독립종으로 인정된다(Chang and Chang, 2010).
Shrub
Nat; 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