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opanax septemlobus
낙엽성 교목. 높이 25m. 겨울눈 및 소지 정아는 1개, 반원형, 원추형, 끝은 둥글거나 약간 뾰족하다. 아린은 2-3개이고, 정아는 측아보다 크며 겨울눈의 길이는 5-9mm이다. 가지에 가시가 많다. 잎자국은 V자형으로 크다. 잎 어긋나기, 둥글며 5-7(9)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달걀형 또는 타원형, 첨두, 밑부분이 심장저 또는 아심장저, 손바닥 모양의 맥, 크기는 10-30 × 10-30cm이다.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 맥의 겨드랑이에 털이 많거나 없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7-20(50)cm이다. 꽃 암수한꽃, 산형꽃차례는 새가지 끝에 달리며, 털이 없거나 약간 있고 주축이 짧고 길이 8-15cm, 측지 10여개가 사방으로 퍼진 후 끝에서 다시 갈라지며 10개 이상의 차례를 형성한다. 꽃의 지름은 5mm, 황록색, 포는 길이 1-2cm, 빨리 떨어지고, 꽃자루는 길이 7-19mm이며, 꽃잎, 꽃받침, 수술은 각각 5개이다. 씨방은 하위로,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 및 종자 거의 둥글며 크기는 4mm × 6mm, 핵과는 푸른 흑색, 2(3)개의 종자가 들어있다. 종자는 반원형으로 편평하며 4-5mm × 3mm이다.
포자체 염색체수 48.
개화기 8월초
결실기 9월말-10월중순
분포 중국 전역, 극동러시아 및 쿠릴 남부, 일본 홋카이도-큐슈; 전국
생태적 특징 군락을 통해 많은 개체를 볼 수 있기보다는 숲에서 드문드문 몇 개체가 발견된다. 양수면서 빛이 다소 있는 지역에서 자란다. 어릴때는 내음성이 매우 강하며 어두운 임상내에서도 잘 자라며 오히려 빛이 강하면 잎이 말라 성장에 좋지 않다. 해안이나 완경사가 있는 지역에 잘 자란다. 새에 의해 종자가 살포되어 발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군집성으로 잘 자라지 않는다. 초기 성장은 생장 정지기가 있어 매우 느리다. 뿌리는 깊게 아래로 내려가는 성질이 있다.
분류학적 소견 잎에 변이가 매우 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기존에 많은 변종(가는잎음나무, 털음나무)이나 품종이 보고된 적이 있으나 모두 K. septemlobus의 이명으로 본다(Chang et al., 2003).
Taxonomic notes: Throughout the range of K. septemlobus, some specimens (var. lutchuensis (Nakai) H. Ohashi and f. maximowiczii (Van houtte) H.Ohashi) may have more or less hairy or deep dissected leaves. In neither case is the vairaiton clear-cut, nor is it correlated with other characters (Chang et al., 2003).
Tree
Nat; N Korea, S Korea